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코가 항상 막혀서 그런지 밥을 잘 안먹어요

서대전 2020.06.08 12:01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8-06-12
돌 이후에 어린이집 다니면서부터 감기가 자주 걸려서 소아과를 자주 다녔어요.
그런데 감기에 걸려도 그때 빼고는 밥을 잘 먹던 아이가
올해 1월쯤부터 밥을 안아파도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서대전 함소아한의원 원장 유길성입니다.

28개월 된아이의 잦은감기와 코막힘으로 인한 식욕부진에 관하여 문의하였습니다.

호흡기가 약한 친구들의 경우 감기가 왔을때 코막힘이 있다면, 구강호흡을 해야 하기때문에 입에 뭐가 들어오면 숨쉬는것이 어려워 식욕부진이 생길수 있습니다.
이런아이들의 경우 호흡기보강 과 코막힘 치료만으로 식욕증진 한약이 들어갔냐고 물어볼때도 많습니다.

소화기가 약한아이들의 경우 장기간 항생제 복용시 소화기가 약해져서 설사나 복통, 식욕부진등의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그래서 소아과에서는 장이 약한아이들의 경우 정장제, 유산균제제를 포함 처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한방에서는
1. 잦은감기에 걸리지 않게 면역력을 높여줘야 합니다.
코가 막히면 코점막 염증을 제거해주고 열독을 제거하여 점막붓기를 제거하거나,
코점막의 면역력을 높여주어 외부바이러스에 대응하는 방어력을 높여주면 코막힘이나 감기에 덜걸리게 되어 식욕에도 도움을 줄수있습니다.

2. 장이 허약한 아이들의 경우
장이 허약하고 찬상태를 따듯한 약재와 장면역력에 좋은 약재를 처방하여 항생제 복용시 잦은 설사나 식욕부진을 잡아주는 치료를 해줍니다.
황기, 인삼등의 약재들을 사용하여 장을 튼튼하게 해준다면 항생제에 대한 방어력이 높아질뿐 아니라 장염이나 식욕부진에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