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구 뒤 후유증 문의드려요
마포
2026.06.22 15:58
- 질환 정보
- 면역력
- 환자 정보
-
남자 2024-06-19
안녕하세요. 이번에 아이가 수족구 걸리고나서 체중도 1kg가 빠지고 아직도 밥을 잘 안먹어요.
기운도 없어보이고 다리에 흉터도 아직 있습니다.
몸이 많이 약해진거 같은데 해줄수있는 관리방법이 있을까요?
기운도 없어보이고 다리에 흉터도 아직 있습니다.
몸이 많이 약해진거 같은데 해줄수있는 관리방법이 있을까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마포함소아한의원 양은성 원장입니다.
수족구병 기간에는 입안 통증으로 인해 음식 섭취가 줄어들고, 체중이 감소하게 되는데 대개 1-2주 뒤에는 식사량이 늘고 컨디션을 회복하게 됩니다. 아직 수족구가 나은지 얼마 안됐다면 입안 염증이 아직 채 아물지 않았을 수 있어서 억지로 많이 먹이기보다는 죽, 계란, 두부, 생선, 고기완자 등 부드러우면서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조금씩 자주 먹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충분한 수분 섭취와 규칙적인 수면이 중요합니다. 수족구 이후에는 일시적으로 체력이 떨어져 쉽게 피곤해할 수 있으므로 무리한 운동보다는 가벼운 신체활동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 채소 등을 통해 비타민과 미네랄을 보충해 주는 것도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다리에 남아 있는 자국은 수족구 발진이 회복되는 과정에서 생긴 색소침착일 가능성이 높으며, 대부분 수개월에 걸쳐 점차 옅어집니다. 다만 식욕부진과 체중감소가 2~4주 이상 지속되거나, 기력이 많이 떨어지고 성장에도 영향을 주는 모습이 보인다면 진료를 받아 현재 영양상태와 회복 정도를 확인해 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추가로 궁금한 점 있으시면 문의주세요^^
수족구병 기간에는 입안 통증으로 인해 음식 섭취가 줄어들고, 체중이 감소하게 되는데 대개 1-2주 뒤에는 식사량이 늘고 컨디션을 회복하게 됩니다. 아직 수족구가 나은지 얼마 안됐다면 입안 염증이 아직 채 아물지 않았을 수 있어서 억지로 많이 먹이기보다는 죽, 계란, 두부, 생선, 고기완자 등 부드러우면서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조금씩 자주 먹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충분한 수분 섭취와 규칙적인 수면이 중요합니다. 수족구 이후에는 일시적으로 체력이 떨어져 쉽게 피곤해할 수 있으므로 무리한 운동보다는 가벼운 신체활동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 채소 등을 통해 비타민과 미네랄을 보충해 주는 것도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다리에 남아 있는 자국은 수족구 발진이 회복되는 과정에서 생긴 색소침착일 가능성이 높으며, 대부분 수개월에 걸쳐 점차 옅어집니다. 다만 식욕부진과 체중감소가 2~4주 이상 지속되거나, 기력이 많이 떨어지고 성장에도 영향을 주는 모습이 보인다면 진료를 받아 현재 영양상태와 회복 정도를 확인해 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추가로 궁금한 점 있으시면 문의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