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날씨기 추워지면서 계속 콧물을 흘려요

부산 해운대 2025.11.24 09:45
질환 정보
비염
환자 정보
여자 2022-08-05
안녕하세요~ 22년생 여아 콧물 때문에 문의드립니다.
올해 봄 환절기 지날때만 해도 이렇지는 않았는데,
이번 가을부터 계속 콧물을 흘려요... 지금 날씨 추워지면서는 좀 더 심하고요.
아빠가 비염이 있어 유전도 작용을 하는건지.... 병원가서 약을 먹여도 잘 안낫네요.
한의원에서 어떤 방법을 치료가 가능할까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해운대 함소아한의원 안예지 원장입니다.
우리 아이가 콧물 때문에 힘들어 하고 있네요~

콧물은 일반적으로 감기 증상 중 하나로 생기는 경우도 많지만, 2주 이상 계속 지속되어 불편한 상황이라면 알레르기 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알레르기 비염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모두 작용하지만, 말씀해 주신 것처럼 아버님께서 비염이 있으시다면 아이도 있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번에 우리 아이가 가을부터 증상이 심해진 것처럼, 일반적으로 일교차가 크고 건조해지는 환절기에 증상이 드러날 가능성이 높으며,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의 3대 증상이 위주가 돼요.

알레르기 비염은 원인이 되는 알레르기 소인 자체를 없앨 수는 없기 때문에 완치가 어려운 질환으로 보고 있지만, 적절한 치료를 통해 충분히 관리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비염이 있다는 것은 호흡기 점막이 예민하고, 외부 환경 변화에 대한 적응력이 떨어져 있다는 의미인데, 비염 치료를 통해 호흡기 점막이 보다 안정되고, 인체 전반적인 컨디션이 좋아지면 환경적 요인에서 악화 요인이 작용하더라도 비염 증상이 크게 드러나지 않고 잘 지나갈 수 있어요.

한의원에서는 아이들마다 체질과 증상을 파악하여 대게 일대일 맞춤 한약을 처방하여 알레르기 비염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예컨데, 우리 아이가 비염 증상을 보이면서 호흡기 관련 잔병 치레 많이 해온 경우라면, 타고난 호흡기 면역력이 약한 친구 일 수 있어요. 이런 친구들은 호흡기 면역력을 보강해주는 한약으로 면역력을 올려주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만약, 우리 아이가 속열이 높은 체질이라 열이 위로 뜨면서 호흡기 점막을 건조하게 만드는 경우라면, 속열을 조절하여 점막을 안정화 시켜주는 처방으로 비염을 치료하게 돼요.
또한, 우리 아이가 키체중도 작고 체력도 너무 약한 경우라면, 체력과 기력을 올려주는 한약을 처방하여 비염을 치료하기도 합니다.

개인 맞춤 한약 치료 외에도, 비염 증상을 완화 시켜주는 시럽 형태의 상비약을 처방하는 경우도 있으며, 호흡기 면역력을 도와주는 침, 뜸, 부항 치료가 병행되기도 해요.

이처럼 비염도 개인의 체질과 원인에 따라 치료 방향이 달라질 수 있어, 정확하게는 아이와 함께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소중한 우리 아이의 증상이 하루 빨리 좋아지길 바랄게요~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